[와인상식] 프랑스 와인 등급

by vintoriosupport 10월 31, 2022 2 min read

[와인상식] 프랑스 와인 등급

프랑스 와인 등급

 

안녕하세요, 빈토리오입니다.

프랑스 와인을 구매할 때 AOC, VDQS 등 암호 같은 표기를 보고 궁금증을 가진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이는 와인 등급을 나타낸 것입니다!
등급 표기는 짧은 단어이지만, 와인 구매 시 많은 도움을 주는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답니다.

프랑스 와인 등급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프랑스의 각 지역은 기후와 토양 조건에 따라 전통적인 포도품종과 생산방식을 고수하고 있습습니다.  정부 차원에서는와인 품질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해 ‘와인 등급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와인이 전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이유는 일찍부터 이러한품질관리체제를 법률로 확립해 와인을 생산했기 때문입니다.

와인 등급제도의 역사는 1855년부터 시작됩니다. 보르도 상공회의소는 보르도 지역의 61개의 생산자들을 5개 등급으로 분류하여그랑크뤼(Grand Cru) 와인 만들었습니다.  1932년에는 품질 면에서 그랑크뤼에 뒤지지 않는 와인들을 모아크뤼 부르주아(Cru Bourgeois)라 불렀으며, 450여개의 생산자들이 여기에 속하게 되었죠.


 

*원산지 통제 명칭 등급*

AOC

AOC 와인

원산지 통제 명칭 등급에 의해 4단계로 분류하였을 때  가장 상위 등급.

와인 라벨에 원산지, 즉 포도 재배 지명을 표기하고, 포도 품종, 재배 및 제조 방법, 단위 면적당 최대 수확량, 알코올 농도 등이 엄격하게 통제되고 있는 와인으로  전체의 35% 이상이다.

VDQS

우수 품질 제한 와인

와인의 4단계 등급에서 최상위인 원산지 통제명칭 와인(AOC)의 다음인 두번째 등급.

비교적 고급와인이다. 특정지역, 품종, 최대 수확량, 최소 알코올, 재배법, 양조법에 관하여 규제를 받지만 AOC와인에 비해 덜 엄격하며, 프랑스  전체 와인 생산량의 2% 정도이다.

Vdp

지역등급 와인

원산지 통제 명칭 제도(아오쎄:AOC)의세 번째 등급으로 1979년에 신설되었다.

각 지역 산지별로 포도 생산지역과 포도품종 등의 기본적인 규제만을 거쳐 생산되며 그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프랑스  와인 생산량의 15% 정도 된다.

VdT

테이블 와인

프랑스에서 생산된 와인이라는 이름 외에 지역표시는 없는 매일 마실 수 있는   대중적이고 일상적인 와인으로 일상와인, 혹은 테이블와인(VdT:뱅 드 테이블, 뱅 드 따블-Vin de Table)이라고 부른다. 여러 가지 포도를 혼합하여 일정한 맛을 내며  정부의 어떤 통제도 받지 않고 생산된다.

 

1905년부터 포도 재배 지역의 지리적 경계가 나눠지기 시작하였고 1935년에  원산지 통제 명칭 제도(아오쎄-AOC:아펠라시옹 도리진 콩트롤레-Appellation d’Origine Controlee)가 확립됐습니다.  현재 생산되는 프랑스 고급 와인은 대부분지방 행정부의 법률에 의해서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AOC는 농산물 원산지의 명칭을 올바르게 사용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어 1990년부터자국 생산 모든 농산식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AOC 와인은 프랑스 와인의제일 높은 등급입니다.  와인 라벨에 원산지(포도 재배 지명)를 표기하고 포도 품종, 재배 및 제조 방법, 단위 면적당 최대 수확량, 알코올 농도 등을법률에 의해 엄격히 통제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소비자는등급에 따라 와인의 품질을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와인의 등급이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도 전체 와인 생산량의 35%에 달하던 AOC와인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국내에 수입되는 프랑스 와인의 대부분이 AOC와인이며, 이보다 더 고가이면서 인기 있는지역등급와인(Vdp:Vin de Pays, 뱅 드 페이)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AOC와인이 고품질 와인은 아니며, 산지가 통제되고 있는 와인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Appellation d’Origine Controlee에서d’Origine 이라고 적혀 있는 부분에 들어가는 명칭이 좁을수록, 즉 마을 단위일수록 좁은 원산지 통제가 되고 있음을 나타내며, 고급와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 와인은 와인 및 오드비 국립원산지통제명칭기구(INAO), 전국 와인동업자협회(ONIVINS), 경쟁-소비 및 위반행위단속사무국(DGCCRE), 조세국(DGI)4개의 기관에 의해 생산에서 시장화까지 생산, 도매, 유통, 소비별로 연속적인 감독을 받고 있습니다.

-

[내용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313225&cid=40942&categoryId=32116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313648&cid=40942&categoryId=32116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313649&cid=40942&categoryId=32116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315096&cid=40942&categoryId=32116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315097&cid=40942&categoryId=32116

 


빈토리오를 구독 해보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