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상식] 와인과 빈티지

by news manager 3월 18, 2021 1 min read

[와인상식] 와인과 빈티지

와인과 빈티지

 빈티지(Vintage) 

와인에서 빈티지는 와인 양조에 사용된 포도를 수확한 연도입니다.
빈티지는 말 그대로 와인 라벨에 2005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2005년에 수확한 포도로 만든 와인이라는 뜻입니다.
빈티지가 모든 와인에 표시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매우 싼 와인의 경우 또는 여러가지의 포도를 섞어서 만든 와인의 경우엔 빈티지가 없기도 합니다.

빈티지를 와인에 표기하기 시작한 이유는 아주 나쁜 날씨에 수확된 포도로 와인이 실망스러운 퀄리티가 됐을 때 이 사실은 소비자에게 알려주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와인의 품질

와인은 포도로 만든 술이기에 포도의 품질은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기후 환경에서 포도 농사가 잘 된 해에는 당도가 높고 품질이 좋은 포도가 재배됩니다.
이때 양조된 와인을 빈티지가 좋다 라고 표현하고,
반대로 나쁜 기후로 포도 농사가 어려운 해의 포도는 비교적 품질이 떨어져 빈티지가 좋지 않다 / 나쁘다 라고 표현합니다.

같은 양조장에서 같은 와인이라도 빈티지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날 정도로 빈티지는 와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양조장의 시설이 발전되어 빈티지가 좋지 않은 해에도 품질 좋은 와인이 제조됩니다.

 빈티지의 중요성? 

고가의 와인을 와인 애호가, 전문가에게 선물 하거나 와인을 수집 목적으로 구매하거나 와인 경매장에서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빈티지는 주로 고급 와인들에서 중요하게 여겨지기에 데일리로 마트 등에서 구매해 마시는 와인들에는 빈티지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옛날에는 빈티지만으로 나쁜 와인 좋은 와인을 구별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옛날에는 와인 양조에는 좋은 기후가 가장 중요한 요소였지만
현재의 양조기술은 예전과 비교도 할 수 없이 발전했기때문에 안좋은 기후에서 재배된 포도로 만든 와인이라고
섣불리 망한 와인, 나쁜 와인이라 판단하지 않습니다.

같은 와인을 마셔도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 다르기때문에
좋지 않는 빈티지의 와인이 누군가에겐 더 맛있게 느껴지고 나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빈토리오를 구독 해보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