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상식] 반전매력, 로제와인의 모든 것

by vintoriosupport 11월 11, 2022 1 min read

[와인상식] 반전매력, 로제와인의 모든 것

매혹적인 빛깔의  로제 와인(ROSÉ WINE)모두 같은 핑크색인 것 같지만 와인마다 다른 빛깔을 가지고 있어요. 솜사탕처럼  달콤해 보이는 색을 띄고 있지만 실제로 마셔보면 드라이한 맛이 나는 경우가 더 많답니다. 이러한 반전 매력에 한번 빠지면 헤어나오기 힘들지도 몰라요~


1. 로제와인 품종

로제와인은 레드 와인과 동일한 품종의 포도를 사용하여 만듭니다. 대표적인 품종에는 피노 누아(Pinot Noir), 산지오베제(Sangiovese), 몬테풀치아노(Montepulciano), 템프라니요(Tempranillo), 쌩쏘(Cinsault), 무르베르드(Mourvedre), 화이트 진판델(White Zinfandel), 모스카토(Moscato) 등이 있습니다.



2. 국가별 로제와인

프랑스를 포함한  유럽의 로제 와인은  드라이한 맛이 특징이에요. 로제 당쥬(Rose d'Anjou), 타벨 로제(Tavel Rose), 포르투갈의 마테우스 로제(Mateus Rose) 등이 유명합니다. 미국의 로제 와인 단맛이 두드러지는데요. 화이트 진판델(White Zinfandel)이 가장 유명하며, 가볍게 마실 수 있는 로제와인을  블러쉬 와인(Blush Wine)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3. 로제와인 제조법

① 혼조법(Blending)

화이트 와인과 레드 와인을 섞어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로제 와인을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프랑스에서는 혼조법으로 로제와인을 제조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프랑스 샹파뉴 지방만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있습니다.

 

② 쎄니에(Saignee)

로제 뿐만 아니라 레드 와인 생산에도 사용되는 기법입니다.일반적인 레드 와인을 양조하는 방식을 따르다가피를 뽑아내듯 포도즙 일부를 탱크에서 빼내어 로제 와인을 만들고, 탱크에 남은 포도즙으로는 레드 와인을 만듭니다.

③ 마세라시옹(Maceration)

검은 포도를 파쇄한 후 포도즙에 껍질을 담가 두어 껍질에 함유된 색소를 추출합니다. 레드 와인과 달리 몇 시간 또는 1~2일 정도만 담가 둡니다. 이 과정에서 색과 아로마 등을 뽑아냅니다. 포도즙이 원하는 색으로 물들었을 때 껍질과 분리한 뒤 포도즙으로만 발효를 시키는 방법입니다.



4. 로제와인 즐기는 법

로제 와인의 음용 온도 8~10도정도가 적당합니다. 또한 빈티지로부터수년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제와인은 바비큐, 소시지, 치킨, 샐러드, 떡볶이 등 다양한 음식과 궁합이 좋답니다.


오늘 저녁,어떤 와인을 마셔야 할지 고민이라면 매력 부자 로제와인 선택하세요!


[내용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712232&cid=42726&categoryId=42729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303011&cid=40942&categoryId=32116

 


빈토리오를 구독 해보세요!

TOP